위험물 > (주)썬앤문로지스틱스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Global 물류기업
정보센터
The Logistics Specialist,
Sun & Moon Logistics

위험물

  • 항공 위험물의 정의와 제한
항공화물에서의 위험물이란, 항공운송 중 기내의 온도와 기압변화 또는 운송과정 중 발생되는 진동과 마찰 등에 기인하여, 항공기 운항에 위험을 야기할 수 있거나, 탑승자 및 타 화물에 DAMAGE를 줄 우려가 있는 화물을 의미합니다.
항공기의 기내는 공간적으로 매우 제한되어, 사소한 위험요소로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위험물에 대한 규제가 매우 엄격합니다. 항공위험물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발행하는 DANGEROUS GOODS REGULATION(DGR)에 따라 규정되고, 분류되며, 제한됩니다.
최근 더욱 다양해지는 화물의 특성에 따라 DGR 또한 세분화 되고 있으며, 항공 안전에 대한 각 국가와 항공사의 위험물 관련 규정도 더욱 엄격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험물로 구분되는 화물을 일반화물로 선적할 경우, 발견 즉시 운송이 중지되며, 항공사 및 관련 국가 당국으로부터 과징금 등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육상에서는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화물도 항공운송 DGR에서는 위험물로 구분될 수 있는 만큼 작은 의심이라도 있는 경우 저희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문의하시어 사전에 확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위험물의 HANDLING
  1. 포장
    • DGR에서 제한되는 항공 위험물은 일반적인 화물과 달리 IATA에서 인증한 전용 PACKAGING(포장재)을 사용하거나, 인증업체에서 생산한 포장재를 사용하여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으로부터 안전성 TEST를 받아야 항공화물로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위험의 정도, 내 포장재와 외 포장재의 재질과 종류, 여객기/화물기에 따라서 최대 포장용량이 제한됩니다.
  2. LABELING & MARKING
    • 모든 위험물은 그 특성에 따라 DGR에서 규정하는 해당 LABELING과 MARKING을 부착함으로써, 지상 조업 및 항공기 LOADING 작업, 항공운항시 적합한 방식으로 HANDLING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합니다. LABELING과 MARKING의 사소한 실수로도 운송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서류
    • 화주 혹은 그의 위임된 FORWARDER는 DGR의 규정에 따라 위험물에 대한 화주신고서(SHIPPER'S DECLARATION FOR DANGEROUS GOODS)를 작성하고, AWB에 화물의 특성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 위험물의 종류
항공 위험물은 크게 9가지의 CLASS로 구분됩니다.
CLASS 1 폭발성 물질(EXPLOSIVES)
일부 물질만 제한적으로 항공기로 운송될 수 있으며, 대부분은 항공운송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LABEL
CLASS 2 가스류(GASES)
독성 가스, 인화성 가스, 비인화성/비독성 가스로 구분되며, 독성가스의 경우 대부분 운송이 금지됩니다.
LABEL
CLASS 3 인화성 액체(FLAMMABLE LIQUIDS)
페인트류 및 알코올류, 일부 주류가 이에 해당하며, 항공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LABEL
CLASS 4 인화성 고체, 자연발화성 물질, 물과 접촉시 인화성으로 가스 방출 물질
(FLAMMABLE SOLID, SELF-REACTIVE SUSTANCES, DANGEROUS WHEN WET)
LABEL
CLASS 5 산화물질, 유기과산화물
(OXIDZING SUSTANCES, ORGANIC PEROXIDES)
LABEL
CLASS 6 독성물질, 전염성 물질
(TOXIC, AND INFECTIOUS SUBSTANCES)
LABEL
CLASS 7 방사능 물질
(RADIOACTIVE MATERIAL)
LABEL
CLASS 8 부식성 물질
(CORROSIVES)
LABEL
CLASS 9 기타의 위험물(MISCELLANEOUS DANGEROUS GOODS)
환경 오염 물질, 드라이아이스, 자성물질(스피커 등) 및 일부 BATTERY등이 기타의 위험물에 해당됩니다.
LABEL
저희 썬앤문로지스틱은 복합운송협회 또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위험물 교육을 이수하고, 그 자격을 취득한 직원을 실무에 배치함으로써, 고객사의 문의와 요청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험물에 대한 포장, LABELING, 서류 등의 업무를 일괄 처리함으로써 고객사의 편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